이정교|VD-01 | 이정교|VD-02 |
---|---|
이정교|VD-03 | 이정교|VD-04 |
이정교|VD-05 | 이정교|VD-06 |
이정교|VD-07 | 이정교|VD-08 |
이정교|VD-08 | 이정교|VD-10 |
이정교|VD-11 | 이정교|VD-12 |
이정교|VD-13 | 이정교|VD-14 |
이정교|VD-15 | 이정교|VD-16 |
VISUAL DiaGRAM _ TETRIS |
갤러리오는 2017년 10월 12일(목)부터 10월 18일(수)까지
VISUAL DiaGRAM Ⅱ - ‘절대상응 絕對相應’, 이정교 개인전’을 개최한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최근의 환경은 시간의 속도을 넘어 새로운 이슈가 항시 함께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 이슈에 대한 관심으로 바쁘고 쫓끼는 일상을 보낸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아무런 조건이나 제약이 붙지 아니하는 그 무엇인가(絕對)를 찾아서 치유를 하고자 한다.
그 치유는 아마도 주관ㆍ객관의 모든 사물이 서로 응하여 융합하는 과정(相應)에서 만들어 지는 침전물 또는
감정으로 무엇인가에 대한 충성심으로 발전할 것이다.
그래서 나의 작품 ‘시각적 다이어그램 Ⅱ - - ‘절대상응 絕對相應’ 은
첫째, 작가 자신에게 내재된 조형 세계와 미학적 텍스트를 사유하고, 둘째 현재의 디지털 테크놀러지 기술과 효과를 위한 다양한 메뉴툴이 결합되어 조형실험을 평면에서 차원으로 층(layer)간의 대응된다. 셋째 수직과 수평 그리고 면적과 색으로 서로 관계적 가변성과 시지각적 상응을 통해서 2d에서 3d를 넘나들며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를 탐색한다.
즉 작가의 경험적 그리고 감정적 조형 언어는 디지털 프로덕션을 위하여 프로그램화하고 플래닝되며, 최종적인 프로덕션은 ‘평면상 척도의 변형과 시각적 쾌락’을 위하여 조형언어의 생성문법(색, 면적, 비례, 스케일, 균형, 리듬, 중첩, 투명성 등)으로 평면상에서 기하학적, 심상적, 유추적, 시스템적 조형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구체적인 프로세스에서는 인위적인 정보 데이터 조작과 프로그래밍으로 media illusion을 생성시키고, 전통적인 색채 사용이 아닌 현상학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발하는 색’을 위한 디지털 툴환경에서 만들어진 색은 시각적 즐거움과 보편적 공감대를 가질 수 있는 현미래의 미美를 위한 색으로 탄생한다.
특히 작가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과 체계를 디지털 프로세스와 프로덕션을 통해서 현미래의 예술성에 대한 질문과 답을 찾는 변증법적 여정을 디지털 스케치를 활용하여 시작한다.
한편, 관객은 현재의 디지털 환경에서의 정보 데이터와 현실공간에서 일어나는 대비를 통해서 전통방식과 대비되는 정보(0,1)로 만들어 지는 색감의 본질에 대하여 사유하고 ‘존재적/무형적 경험을 통한 평면공간’과 ‘평면상 다이어그램인 시각적 쾌락’이 공존되는 작품을 통해 빠른 일상에서 심상적 치유를 찾게 될 것을 작가는 예측하며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관객을 유도하는 상(image)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과정과 예측은 데이터의 조합과 융합으로 절대성을 갖고 있는 전통 예술 조형 세계를 뛰어넘는 항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이미지(image)와 상호적 소통(interaction) 그리고 상징화(icon)를 위한 ‘절대상응’을 통해 새로운 조건들의 포용을 담는 평면 구성을 만든다.
Title VISUAL DiaGRAM _ TETRIS
나의 작품에서, 시대·시간 그리고 동시대의 기술technology은 절대적 소재이다. 특히 ‘시간'은 항상 ‘예측 불가능성unpredictability을 인식’ 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 소재들은 단서가 되어 새로운 미디엄에 대한 이성적/비이성적 사유 구조를 찾아 인위적 조작을 통해 작품에 반영된다.
미셀 푸코Michel Foucault 가 18세기 후반의 시대적 배경(산업혁명-기술혁신, 사회구조의 변혁)과 실증적 관점으로 광기 Madness 狂氣 는 ‘이성을 뛰어넘는 혜안을 준다'라고하였듯이, 나의 작품은 80년대 초 ‘전자오락(Tetris)에 미쳐 긴장했던 나의 시간(Trauma)’, 30년이 지난 지금 ‘나의 이성을 뛰어넘는 과정들의 단서가 작품으로 제작되어 가는 과정’과 ‘그 자체의 행위를 지금 시점에서 정지한 상황’이 충돌하며 ‘나의 광기’를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작품에 표현(process art)하였다.
즉, 현재의 기술인 디지털 프린팅 맵핑과 나의 이성과 창의성의 충돌과 경험으로 추출한 색면은 ‘시각적 쾌락’을 만들어 낸다. 가로 50 X 세로50cm 그 색 면들은 규정되지 않은 조합으로 긴장되는 조합 _ 테트리스형식으로 물리적(공간)으로 조합되고 확장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나의 이성과 사고 그리고 창의성이 ‘태도에서 형태로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공간으로 확장되는 때'를 탐구하기도 하며, 그 탐구의 조합은 오브제가 되기도 하고 공간을 변형시키는 행위를 통해서 ‘장소 특수성site-specificity'을 만들어 낸다. 최종적으로는 나의 창의성의 한계성과 경험의 충돌은 ‘나의 광기’이며, 그것이 유무형의 시각적 쾌락을 느낄 수 있는 ‘색면의 다이어그램_ Tetris’로 조작되며 진행형으로 된다.
이 정 교 Lee, Jung Gyo
[Current]
_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공간디자인 전공 교수
_홍익대학교 산업융합학부(미술대, 공대, 경영대, 법대) 교수
_중국심양 노신대학LuXun Academy of Fine Arts) 교환교수 및 초청교수
_금호아시아나 LED gallery 전속작가
[Education]
_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졸업
_홍익대학교 대학원(MFA) 환경디자인전공
_미국 Art Center College of Design(M.A) Environmental Design
[Award]
_금호아시아나본관 외관 및 LED 갤러리 디자인, 지식경제부 장관상, 한국디자인 진흥원(2008)
_전쟁기념관 조형물 공모 우수상, 국방부(2005)
_올림픽대교 상징조형물 공모 우수상, 서울시(2003)
[Solo Exhibition]
_2017, 기획초대 개인전 'VISUAL DiaGRAM Ⅱ - ‘절대상응 絕對相應’ 갤러리오
_2016, 기획초대 개인전 ‘VISUAL DiaGRAM’ 갤러리오
_2015, 기획초대 개인전, ‘미래 +미美' 갤러리 토스트
_2012, 개인전 '상응(Equivalent)‘ 공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HoMA)
_2010, 개인전 'DIS-ORDER 공간, 색 그리고 미디어’, IP Boutique Hotel 갤러리
_2010, 초대작가, 프랑스문화원 설치미술 아트웍 ‘DIGITAL MOSAIC', 프랑스문화원
_2007~현재, 미디어 아트 디자인, 금호아시아나 LED GALLERY,
[Exhibition]
_2016, 평창문화올림픽 미디어 파사드 초대작가, KT광화문사옥, 한국예술문화위원회 선정, 문체부
_2015, 광복70주년 기념영상 디자인 및 미디어아트, 금호아시아나 LED GALLERY
_2014, 한글시리즈 조명디자인 및 전시시노그라피, 태주조명연구소, 서울디자인페스티벌(SDF)
_2013, 미디어아트 기획전초대작가 '한복’, 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갤러리
_2013, 서울 리빙디자인페어 초대작가, W Lounge 공간+미디어아트, W boutique 호텔, 디자인하우스
_2012, 홍익대학교 국제미술제 실험미술전 초대,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_2012, 서울 국제미디어아트 비엔날레 초대작가, 서울시
_2012, 서울 리빙디자인페어 초대작가, W Lounge 공간+미디어아트, W boutique 호텔, 디자인하우스
_2011, 'Existence And Change' 한ㆍ대만 교류전, 동해대학교 미술관, Taiwan
_2010, FOOD DESIGN_ 용기디자인초대디자이너 GUZZINI, ITALY
_2007, 'C-seum' 금호아시아나 메인타워 휀스디자인, 금호아시아나 그룹
_2005, 미디어 아트 초대전, Avenuel Media Resort, 롯데 Avenuel 갤러리
[Project]
_2017, 호찌민-경주 세계문화엑스포 2017, 메인 포스터디자인,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조직위
_2015, 해인사, 구광루 문화공간 북카페 공간디자인, 경남 합천 해인사
_2015, 중국 'Weihai Hotel & Golf Resort' 디지털 스페이스 디자인, 금호리조트
_2015, IDC 국제디자인총회 전시공간 디자인(2960.75㎡) 및 미디어월디자인(108m), IDC 조직위원회
_2014, Novotel Suwon 객실 코디네이션 디자인, Hotel Nobotel Suwon
_2013, 유로디자인센터(EDC) 홍보관 디자인 및 미디어아트 컨텐츠, (주)유로세라믹
_2012, ASIANA COUNTRY CLUB 조형물 디자인, 용인아시아나 C.C, 금호아시아나 리조트
_2012, '무설전' 법당 공간디자인 및 연등디자인, 강화도 전등사
_2010, 홍익대학교 부속유치원 공간디자인(300py) 및 프로덕션, 홍익대학교
_2009, 부산 국제아트 비엔날레 C.I, 부산 비엔날레 조직위원회
_2008, LG전자 2010년 예상 미래공간디자인연구(주상복합 APT를 중심으로)
_2007, LG화학 근 미래 생활공간(Living Space+Kitchen) 디자인
_2007, LG화학 신소재 활용 공간 개발 및 도시 스트리트퍼니쳐 디자인
_2007, MBC '커피프린스' 드라마 공간디자인에 대한 화법 Analysis 연구
_2007, ‘Clayarch' 뮤지엄 C.I 디자인, 김해 클레이 아크 뮤지엄, 김해시
_2005, 종로구 브랜드 C.I 디자인, 종로구, 서울시
_2005 '음+형,' 조형물 디자인, 경기도예술문화회관
_2002, 'DIGITAL SEED' 조형물 디자인, 구로구, 서울시
[Career]
_2017, 국립체육박물관 디자인 전문위원, 문체부
_2017, 평창 동계올림픽 디자인 전문위원, 문체부
_2016, 우정사업본부 우표발행 심의위원회위원, 미래창조과학부
_2016, 정부청사 혁신자문위원, 행정자치부
_2015, IDC국제디자인총회 전시분과 위원장, 문체부
_2013,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회장 역임
_2012, LG hausys 디자인전문가 자문단 자문위원
_2010, 서울시 표준디자인 및 종로구 옥외광고물 심의위원
_2010, 여수엑스포 디자인 자문위원
_2008, 한국공항공사 디자인총괄 자문위원
_2006, 서울 지하철공사(METRO) 디자인 기술위원
_2004, 서울시 도시디자인 자문 및 심의위원 역임
_2004, 한국옥외광고학회 부회장역임
-2004, 서울시 디자인위원회 심의위원
_2000, 부산 아시안게임 환경디자인 전문위원 역임